본문 바로가기
SWE/커리어

Amazon SWE - Online Coding Challenge

by S나라라2 2022. 6. 13.
반응형

 

 

미국 아마존 개발자 인터뷰 후기 & 준비 방법 & 꿀팁


면접 준비를 할 때 인터넷에 한국어로 쓰인 최신 정보가 별로 없어서 다 끝나면 꼭 한번 정리해야겠다 생각했었다.


Amazon 채용 과정준비 방법, 도움이 되는 사이트나 플랫폼들을 모두 정리해보겠다.
(2022년 초 기준)

 

출처 :https://igotanoffer.com/blogs/tech/amazon-software-development-engineer-interview


1. recruiter와 연락
링크드인을 통해서 아마존 리쿠르터에게 연락이 왔다. 처음 연락이 온 건 3개월 전이었는데 그 땐 읽고 지나쳤다가, 3개월이 지난 이후에야 관심이 생겨서 답장을 했다. (아래에 채용 프로세스별 타임라인을 따로 정리해놓겠다.)
리쿠르터는 미국 아마존 담당자였고, 모두 영어로 소통했다. '제안 고맙고, 그 때 보낸 링크의 잡은 끝난거 같은데 혹시 다른 기회 있으면 알려달라' 이런 뉘앙스의 말과 내 영문 이력서를 함께 첨부했다.

 

*참고로 리쿠르터에게 어떻게 영어로 답장해야 하는지 모르면 Google을 활용하자! 'How to reply to recruiter', 'email respond to recruiter' 이런식으로 검색해서 내 상황에 맞는 표현으로 바꿔서 하면 된다.
*리쿠르터는 내 채용 전체 과정에서 나와 함께 가는 사람이다. 내가 이 회사에 붙기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이라서 나를 많이 도와주기도 한다.
*영문 이력서 작성법은 따로 포스트 해놓았다. 미국 개발자 취업하기 - (2) Resume 작성 하기 | resume 꿀팁 & 영어 표현들


2. Online Coding Challenge
리쿠르터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미국 business day 기준으로 하루 이틀 만에 답장이 왔다. 내가 일하기 원하는 지역(미국)에 자리가 있다고 온라인 코딩 챌린지를 보라고 안내받았다. 그리고 온라인 코딩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로 안내 받았다. (이 때 내가 아마존의 어느 팀과 면접을 보는 건지 팀명도 알려줬다.) 온라인 코딩 챌린지 단계는 경력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아예 안보고 패스하는 경우도 있고, 대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이라면 4문제를 볼 수도 있다.

 

"온라인 코딩 챌린지 설명"
	- 온라인으로 2시간 동안 코딩 문제를 풀게 된다.
	- 이메일을 통해 링크와 설명을 전달받으면, 일주일 이내에 참여해야 한다.
	- 아래 3개의 세션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코딩 두 문제와 각 문제마다 설명 작성 - 105분
		(2) 업무 방식 검사 - 15분
		(3) 피드백 설문 조사 - 2분
	- 사용 가능한 언어: C, C++, C#, Go, Java, JavaScript, Kotlinn, Objective C, Python, Ruby, Scala, or Swift
	- 챌린지 중간에 멈출 수 없다.

 

위의 세션 중 (1)번과 (2)번이 중요하다.
(3)번은 아마존에서 자사의 채용 과정을 개선하기위해 우리에게 물어보는 설문 조사일 뿐이다.

Coding Challenge
(1)번에서 문제를 풀었는데 테스트 케이스에 대한 결과가 100% success가 아니더라도 해결 방법을 잘 써놓았으면 붙기도 한다. 그래서 "해결 방법에 대한 설명"이 중요하다! 여기 파트에는 내가 어떤 방식으로 접근했는지,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했는지, 왜 이 방식을 채택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하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엔 꼭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를 적어야 한다. (Big O notaion 복기 필수이다.)
한국 회사의 코테와는 초점이 다르다. 한국은 output위주의 문제를 낸다. 그래서 푸는 과정은 중요하지 않고 일단 예상하는 결과값이 나오고 모든 테스트케이스가 일치하면 pass이다. 그러나 미국은 깔끔한 코드, 풀이 방식, 효율성, 주석 적는 것 등에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한국처럼 서너번 꼬는 문제를 내지도 않는다. (개인적으로 미국 코테가 훨씬 쉬움...)

 

해커랭크 플랫폼을 이용해서 시험을 보게 되니까, 이 플랫폼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하다. 이걸로 미리 연습하자. 해커 랭크 문제가 몇 개 없기 때문에 더 연습하고 싶다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릿코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문제는 보통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기반의 문제들이다.
아래는 온라인 코딩 챌린지 풀기 전에 먼저 보면 좋다고 추천 받은 링크들이다. (출처 : 리쿠르터)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tree-height-of-a-binary-tree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tree-level-order-traversal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balanced-brackets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contacts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find-the-running-median
· https://www.hackerrank.com/challenges/swap-nodes-algo

나는 BFS, DFS 관련 문제들이 나왔었다. 개인적으로 내가 본 문제들은 위의 해커랭크 예시들보다 난이도가 쉬웠다. (나 코테 잘 못함. 님들도 다 할 수 있어요!) leetcode의 medium정도의 난이도였다.

 

Work Style Assessment
(2)번의 15분간 하는 '업무 방식 검사'도 중요하다. 우리나라로 치면 인성검사쯤 된다. 이 사람의 팀워크는 어떤지, 능동적인지, 우리 회사에 와서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인지 검사하는 거다. 이걸 위해서 미리 Amazon Leadership Principles에 대해 읽어보는게 좋다. 이걸 기준으로 문제의 답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인 온사이트 면접에서 이거 진짜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읽어두는거 나쁘지 않다~) 이 항목은 Amazon Preparing Assessments 에서 더 자세히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모든 말이 다 영어니까 해석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비지니스 단어 어려워... 미리미리 영어공부...)


온라인 코딩 시험을 일요일 오후에 봤는데 바로 그 다음날인 월요일, 리쿠르터한테 연락왔다.
"Hi flower0, Great news! Just got your assessment back and it looks like you did pretty well. I'll give you a call ~"
YEAH~ 여기까지 무리없이 왔다. 생각보다 길어졌기 때문에 다음 단계부터는 또 다른 포스팅으로 나눠서 적어야겠다.

 

아마존 온사이트 인터뷰 후기

 

반응형